▲ 구미 기찬통증의학과 안규열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허리디스크는 과거 노인성 질환으로만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나이인 20~30대의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는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 습관,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젊은 층의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크게 증가한 탓이다.

특히 허리디스크는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했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광범위한 절개와 수혈, 수술 후 통증과 합병증 때문에 부담을 가중 시킨다. 이에 허리디스크 환자들은 통증이 지속되더라도 무턱대고 참거나, 일시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 치료만을 반복하는 등 병을 키우는 경우가 흔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으면 수술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신경차단술 등의 신경주사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디스크가 발병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며, 전문의 상담 및 X-RAY검사, CT, MRI와 같은 검사를 통해 진단 후 개개인에 맞는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허리디스크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로는 신경차단술, 도수치료, 신경성형술 등이 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디스크가 탈출해 주변 신경을 압박, 통증이 지속되고 저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치하면 통증을 넘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마비가 동반되지 않은 디스크 초기일 경우 신경성형술로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다.

신경성형술은 척추의 경막외강에 지름 1-2mm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특수한 약물을 주입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약물을 직접 병변에 주사하기 때문에 염증을 줄이고 유착된 신경을 풀어줘 통증을 개선한다.

특히 전신마취가 필요 없기 때문에 내과적 기저 질환자 및 80세 이상의 고령 환자도 안전하게 치료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시술 시간도 10~20분 내외로 짧은 만큼 당일 퇴원도 가능하며, 일상생활 복귀가 빠른 편이다. 물론 신경성형술이 모든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시술이 적합한 환자 감별을 위해 치료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 시술부터 수술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에 숙련된 의료진들이 모여있는 병원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뒤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구미 기찬통증의학과 안규열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